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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Link#2 1열왕 1-22장
ㆍ조회: 1650  
열왕기 상권

 

열왕기 상권

 

1. 구조

1열왕 1 - 11장 : 솔로몬 왕국 역사

1열왕 12 - 2열왕 17장 : 유다와 이스라엘 역사

- 유다와 이스라엘 역사가 중심을 이루는데

왕국 분열에서부터 멸망에 이르기까지의 역사

1열왕 17-19; 21 - 엘리야

2열왕 1 - 엘리야 이야기

2열왕 2-9; 13 - 엘리사 이야기

2열왕 18 - 25장 : 이스라엘 멸망에서부터 바빌론 유배까지의 역사

2열왕 18-25 - 통합된 나라

18-20 히즈키야, 이사야

22-23 요시아 개혁

24-25 패망, 회개에 대한 신학적 관심

 

사무엘과 열왕기 가운데 절반정도가 다윗과 솔로몬, 나머지가 다른 왕들의 역사를 취급한다.

왕정의 역사예언자의 역사부분이 주된 테마를 이루며 서로 밀착되서 나타난다.

이중에는 솔로몬의 정당성에 대한 이데올로기가 있다.

 

2. 특징

열왕기에는 권력을 가진 왕과 하느님 말씀을 전하는 예언자 사이에 갈등이 있다

대표적인 것 : 1열왕 22장의 미가 예언자의 왕권에 대한 도전.

엘리야와 엘리사에게도 왕권에 대한 도전을 볼 수 있다.

왕정에 대한 평가 : 하느님이 일러주신 길에서 벗어났는지의 여부

다윗, 히즈키야(잡신들을 정리), 요시아(요시아의 개혁)

 

3. 왕국의 분열

1) 기름부음 받은 자

 '메시아에 대한 희망'은 유다-그리스도인 전승의 근본 주제가 되고 있다.

주님께서 당신 백성을 모두 악에서 구하시리라는 것,

그분이 그들을 보호하시리라는 것,

그리하여 정의와 평화의 통치가 이루어지리라는 것을 의미했다.

 '메시아'(Messiah, 그리스어로는 '그리스도')란 '기름 발리운 자'를 의미

              어떤 사람을 주님의 이름으로 왕에 임명하던 기름바름을 가리킨다.

 

2) 솔로몬

솔로몬이 위대한 왕이라는 합법성을 부여하려는 의도에서 출발한 것이다.

6-7장 여러가지 성전에 대한 얘기, 건축학적인 얘기

8장 성전을 낙성할 때 축사 -신명기 역사의 신학적인 종합

9장 하느님의 응답, 솔로몬의 영향력을 행사

11장 솔로몬의 쇠퇴

 

열왕기 전체 :

인간을 다스리는 일은 부패할 수 밖에 없고 인간이 만든 통치제도나 체계는

불완전한 것이기에 인간은 전적으로 하느님만을 유일한 지배자로 삼아야 한다는 사상을

전해주고 있다.

 

3) 왕국의 분열

북부 팔레스티나 - '이스라엘' 북쪽에 자리잡은 열 개의 부족으로 구성

이스라엘 왕국 - 여로보암 1세, 수도 - 세겜

단과 베델 - 금송아지, 산당, 레위지파 외의 사제직, 전례력, 제단에 제사와 분향

남부 왕국 - 유다와 시므온 지파

유다 왕국 - 르호보암, 수도 - 예루살렘

 

'선한' 왕과 '악한' 왕의 기준 : 종교개혁 실시했느냐? 이교도의 습속을 살려두었느냐?

경신례에 대한 올바른 지침을 주고 이것을 올바로 행한 왕은 존경받는 왕

 

4) 분열왕국의 역사(1열왕 12장 - 2열왕 17장)

북쪽 지파들이 북이스라엘의 왕국을 수립(1열왕 12장), 

북이스라엘의 멸망과 역사가의 메시지(교훈)로 끝이 난다(2열왕 17장).

 

신명기계 역사가는 이스라엘과 유다왕에 관한 기록양식.

① 유다왕(이스라엘 왕) 000 몇년에, 유다왕 000 가 다스리기 시작했다.(항상)

②「유다」 - 왕의 나이, 재임기간, 그의 어머니에 대한 이야기, 왕명

  「이스라엘」 - 왕의 재임기간, 수도의 위치

③ 정형화된 양식

  「유다」 - 선조 다윗과 비교 평가

  「이스라엘」 - “그는 야훼 보시기에 악한 일을 행하였고,

이스라엘을 죄에 빠뜨려 여로보암과 그의 죄를 따라 걸었다.”

④ “000의 나머지 행적도 유다(이스라엘)의 왕조실록에 기록되어 있다”

⑤ “그는 선조들과 함께 잠들었고 000가 그의 뒤를 이어 왕위에 올랐다”

 

북 이스라엘의 두드러진 왕

① 오므리(1열왕 16,15-28) : 수도를 사마리아로 천도 (세켐에서)

② 아합(1열왕 16,29- ) : 오므리의 아들. 이세벨을 아내로 맞아 이방신숭배를 묵인

아합왕과 엘리야 대립

③ 예후(2열왕 9-10장) : 쿠테타 - 야훼의 이름을 내건 유혈혁명 - 아합 전가족이 전멸.

④ 여로보암2세(2열왕 14,23- ) : 예후의 손자. 번영기 맞음- 옛 국경 되찾았다.

갑자기 쇠퇴 - 호세아왕(마지막 왕) 때 북이스라엘 멸망(2열왕 17).

사마리아 점령(앗시리아 사르곤2세), 백성들은 앗시리아로 끌려감.

 

남유다의 유명한 왕

① 여호사밧(1열왕 22장) : 이스라엘의 아합왕과 동맹.

② 아하지야 왕 : 이스라엘의 여호람과 동맹.

예후 : 여호람(이스라엘)과 아하지야(유다)를 죽이고 이스라엘의 왕이 됨(2열왕 9장).

아하지야의 어머니 아달리야(아합왕의 딸)가 유다의 왕권 쟁취.

이 때 아하지야의 외동 아들 요아스는 난을 피하였다가

7살이 되었을 때 왕위에 올랐다(2열왕 11장).

③ 아하즈(2열왕 16-17장) : 시로 에프라임 전쟁 발발(BC 734년-733년).

     아람(시리아 왕국)과 이스라엘이 동맹관계 맺고 유다로 하여금 반앗시리아 동맹 맺으며  

     앗시리아에 대해 반기를 들자고 했으나 아하즈가 듣지 않자 발발하게 된 전쟁.

     두 동맹국왕이 예루살렘 포위하여 공격→조공과 사절단을 앗시리아에 보냄(2열왕 16,7-9)

     →BC 732년 시리아의 수도 다마스커스 함락.

 

 

4. 엘리야와 엘리사 시대(1열왕 17 - 2열왕 13장)

 

  왕조시대를 '예언자 시대'로 보는 학자들이 있다.

  예언자들은 구세사, 이스라엘의 종교의식(宗敎意識), 계시의 발전에 극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

  다윗시대- 사무엘과 나단, 열왕기- 엘리야와 엘리사

 

1) 엘리야

대표적 예언자 , 초석을 놓음

אלייה ( = 나의 하느님은 야훼이시다)

엘리야는 참된 하느님을 알아 볼 수 있도록 참된 신앙을 갖도록 함을 알 수 있다

 

** 엘리야 예언자의 3가지 주제

1. 참된 신은 누구인가? 1열왕 17-18장 - 가르멜산의 대결(18,20-40)

   하느님과 바알 중 에서 → 주제하시는 분은 하느님

   응답의 목적 →백성이 주님께서 참된 하느님임을 알게 하는 것(18,37)

 

2. 하느님 종교의 참된 본질은 무엇인가? 1열왕 19장 - 이세벨로부터의 도피(19,1-8)

    하느님 종교의 참된 본질 →“말씀”

      19,12 조용하고 여린 소리 → 하느님은 엘리야에게 말씀으로 다가 오신다

* 신앙인은 하느님의 말씀을 듣고 그 분의 뜻을 받아들이고

그분과 인격적인 관계를 맺는 것이 본질임을 말하고 있다.

 

3. 예언자의 참된 역할은 무엇인가? 1열왕 21장

        나봇의 포도원 , 예언자의 참된 역할

 

* 계시종교 → 자신을 드러내고 말씀을 건네신다.

하느님의 말씀을 듣고 말씀에 따라 살아가는 것 →야훼 신앙의 본질

 

** 예언자란 시나이 계약정신(=십계명)에 입각해서 백성들의 삶을 인도했던 사람

  십계명 = 이스라엘 백성의 근본적인 삶의 규범

    하느님사랑 + 이웃 사랑

    하느님의 구원 계획이 예언자들을 통해 알려지고 준비됨

 

** 이스라엘의 임금 = 하느님

  인간 임금은 하느님의 대리자, 도구

  하느님이 선택하여 내세움

  하느님의 말씀을 매일 읽고 말씀에 따라 다스리도록

 

인간 임금의 평가기준

   ① 하느님 신앙의 순수성 보존

   ② 하느님의 가르침에 따라 다스림

 

임금에 대한 이야기

  기본자료 = 왕조실록

   성서는 역사적 사실을 토대로 하느님과의 관계 안에서 임금의 치세 판단

 

예언자의 소명 (Vocatio, =소명) 이야기 (←전체 내용 파악 가능)

  * 부르심의 주체 : 하느님 (다양한 사람, 이스라엘 민족 전체)

     부르심의 공통된 목적 : 하느님의 구원계획을 구현

       예) 아브라함 - 구원계획의 시작, 축복의 약속

모세 - 이스라엘 백성 구원

판관 - 구원 (배반 - 진노 - 회개 - 구원)

임금 - 당신 백성 인도

예언자 - 이스라엘 백성의 인도자 (→참된 하느님의 백성으로 살아가도록)

장차 오실 메시아의 오심을 예고 준비하도록

 

* 소명 (← 예언서의 핵심요소 집약 )

  1. 예언자의 하느님 체험(하느님 사상, 신관)

           나를 불러주신 하느님 체험

  2. 예언자로서의 자의식

        선택되어 불림을 받았다는 체험

  3. 당시 이스라엘 백성의 상황 (핵심내용의 전제조건)

  4. 선포 메시지의 핵심 내용

        예레 1,10   뽑고, 허물며, 없애고 부수며 / 세우고 심기 위함이다.

        하느님의 심판 구원

 

<엘리야>(1열왕 17장-2열왕 2,11)-백성들의 마음을 주님께로 돌림

<엘리사>(2열왕 2,12-1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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