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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Link#2 시편 1-150장
ㆍ조회: 2163  
시편 1

 

시편

  

Ⅰ. 개관

 

시편은 150개의 시 - 어느 한 시대, 한 사람의 저자에 의해 이루어진 작품이 아니다.

  탈출 15,21의 ‘미리암의 노래’

  판관5,1-31의 ‘드보라의 노래’

    를 통해 이스라엘의 종교적 시가 역사적으로 상당히 일찍 탄생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으며,

  쿰란에서 발견된 솔로몬의 시편이나

  복음서의 ‘마니피깟(루가 1,46-55),

  베네딕투스(루가 1,67-79) - 즈가리야의 노래

    등으로 미루어 최소한 그리스도 시대까지 이어졌음이 분명하다.

 

시편 밖에서도 물론 이러한 시편들을 산발적으로 만날 수 있으나(1사무 2,1-10; 이사 38,10-20; 44,23-28; 예레 15,15-25; 애가 3장; 5장; 다니 2,20-23; 3,26-45; 52-90; 요나 2,2-9; 토비 13장 등) 히브리시의 대부분을 만날 수 있는 곳은 역시 시편이다.

신약 필립 2,6-11

 

1. 이름

  히브리성서 MT(Massoretic Text)

  트힐림(찬미가들) 할렐(= 찬양하다) 의 명사화 + 복수어미

  희랍어 성서 (LXX Septuaginta 70인역)

  Ψαλμοί (psalmoi : 현악기를 동반한 노래)

 

  라틴어 역본 (Vulgata (=저속한) : 원본에 비해 대중적이라는 뜻)

  희랍어 성서의 서명 그대로 사용

우리말

  시편 - 공동번역, 새번역, 최민순 역본

  성영(聖詠) =거룩한 노래 - 선종완 신부 역본

 

2. 구분

  시편집은 모세오경의 구분법을 따라서 다섯 권으로 나뉘어 있다.

제1권 1 - 41,

제2권 42 - 72,

제3권 73 - 89,

제4권 90 - 106,

제5권 107 - 150

각권은 ‘영광의 찬가’(종결찬양)으로 끝을 맺는다. (41,13; 72,18-19; 89,52; 106,48; 150)

시편 150은 제5권만이 아니라 시편 전체의 마감찬가의 역할을 하고 있다.

 

히브리어 성서(공동번역, 새번역 참조)나 희랍어 성서(최민순역, 성무일도 참조)나 모두 150편의 시를 담고 있으나 시의 구분 및 배역에는 다소 차이를 보이고 있다.

** 보통 ( ) 속은 희랍어 성서 장, 성무일도서의 ( )는 히브리 성서의 장

 

3. 구성과 저자

  - 야훼계와 엘로힘계 시집

        하느님이 어떻게 호칭되고 있는가에 따른 구분

 - 표제를 통한 구분

다윗의 시 : 3-41, 101, 103, 108-110, 122, 133, 138-145

다윗의 기도 : 51-71

코라의 후손들(2역대20,19 참조) : 42-49

아삽(1역대 16,4-7; 느헤7,44 참조) : 50, 73-83

순례자의 기도 : 120-134

기타 : 하느님 나라 (92-99)

알렐루야 (104-107, 111-117, 135, 136, 146-150)

 

* 최소한 세단계를 거쳐 편집되었다고 볼 수 있다.

  초기단계 : 저자의 이름에 따라 독립되어 있던 소 모음집

  중간단계 : 야훼계와 엘로힘계의 대 모음집

  최후단계 : 다섯 권으로 분류된 지금의 시편

 

저자문제

  150편 가운데 절반 가량이 다윗을 저자로 명기하고 있지만 직접 서술로 보기는 힘들다.

  다만 다윗을 이스라엘 시문학의 창시자,

  이스라엘 전례의 창설자로 소개한다(1사무16,14-23)

 

 

Ⅱ. 시편 분류

 

1. 탄원시편

  1) 개인적인 탄원 시편 - 제일 중요, 구조상 가정 선명하게 드러난다

                                   시편 중에서 가장 많은 분량 차지 (1/4)

  2) 공동체적인 탄원 시편

 

일반적인 구조

기원 - 하소연 - 탄원 - 동기

    탄원시편 전개의 네단계 구조 (Structure)

1) 기원 : 하느님 부름, 도움 호소(명령)

2) 하소연 : 상황설명

3) 탄원 : 본격적인 간청(강화, 구체화)

4) 동기 : 구원확신, 신앙고백, 찬미, 찬양, 신뢰

 

2. 감사 시편

  1) 개인적인 감사시편

  2) 국가적인 감사시편

 

3. 찬양 시편

   대부분의 찬양시편들은 이스라엘의 축일을 기해서 전례 때 사용하기 위해 창작

 

  일반적으로 동일한 구상에 따라 이루어진다.

짧거나 긴 찬양에의 권유(간략한 감탄) - 도입부

자기 자신을 부르기도 하고(103; 104; 106),

공동체, 자연의 피조물들(148), 천상 존재들(29; 148) 자기의 찬양에 동참하도록 부른다.

: 도입부의 부분이나 전체의 되풀이, 찬양 동기들의 요약, 찬양, 간청 또는 기원.

대상 : 하느님, 시온과 성전, 또는 임금

 

 

4. 소(小) 유형들

 

1) 군왕 시편

   야훼 군왕 시편

   이스라엘 군왕(메시아) 시편

2) 시온에 관한 시편 - 예루살렘의 종교적 의미, 성전 중심

3) 지혜시편

4) 신명기계 시편 - 율법

5) 순례 시편

 

시편의 편 표기 서로 다른 이유(최민순 신부 번역의 시편과 공동번역의 시편)

공동번역 시편 = 히브리어 성서,

최민순 역 시편 = 불가타와 칠십인역 그리스어 성서를 따랐다.

히브리어 시편

 

불가타와 칠십인역

1 -  8

=

1 - 8

9 - 10

=

9

11 - 113

=

10 - 112

114 - 115

=

113

116

=

114 - 115

117 - 146

=

116 - 145

147 

=

156 - 147

148 - 150

=

148 - 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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