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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공부 하면서 유인물로 제공했던 파일들을 올려 놓습니다.
ㆍLink#2 신명 1-34장
ㆍ조회: 2855  
신명기

 

신명기

  

1. 이스라엘의 출애굽역사와 그 가운데 드러난 하느님의 섭리, 그리고 선민을 위한 율법이 종합 정리된 신명기는 모세 오경의 결론인 동시에 앞으로 전개될 구약. 신약성경의 기본 배경이 된다.

즉 신명기에 나타난 하느님의 언약이 이후 이스라엘역사 가운데 그대로 적용되어 순종에 따른 축복과 불순종으로 인한 파멸이 그려지며, 더 나아가 그리스도의 오심으로 이룩될 복음정신으로 승화되는 것이다. 따라서 신명기의 내용은 구약성경 곳곳에서 계속 언급될 뿐 아니라 신약에 있어서도 가장 많이 인용된다.

 

2.제목 - 계명을 살핀 기록 이라는 우리말 제목은 헬라어 70인역 표제인 두번째 율법 (듀테로노미온)에 대한 의미이며, 히브리어 성경 제목은 `말씀들`(드바림)이다.

 

3.저자 -모세

 

4.기록연대 - B.C1406년경. 모세가 죽기직전에 기록한 것으로 추정.

실제 : 기원전 7세기 - 이스라엘이 독립된 왕국으로 근동의 치열한 패권다툼에서 어렵게 생존을 이어가던 때 (622년 힐키야 대사제가 발견 - 요시아 임금의 종교개혁에 사용한 율법책은 신명기법전의 일부) 이스라엘 역사 전체를 반성하고 있다.

 

5.주제 - 순종에 따른 축복. 하느님의 섭리에 순응하는 자는 축복이 보장된다. 모세는 지금까지 있었던 역사적인 사실과 갱신된 율법을 통해 이러한 사실을 거듭 강조한다.

 

6.배경 - 이스라엘 백성을 지도해 왔던 모세의 임종이 가까워졌으므로 요르단강 도하를 앞두고 율법의 전반을 교육하여 하느님만을 섬길 것을 다짐받을 필요가 있었다.

 

7. 특징

* 언약 갱신의 책-하느님과 선민들 사이에 성립된 여러 언약을 종합하고 새로운 언약을 첨가함으로써 앞으로 주어질 그리스도를 통한 언약을 준비케 하는 성격을 띠었다.

* 신학적 책 - 역사, 설교 등 복합적인 성격을 지녔으나 그 가운데 하느님의 영적 속성, 유일성, 섭리 등의 내용이 비교적 정리되어있으므로 신약에서도 80여 회 인용되었다.

 

8. 중요절 -“이스라엘아, 들어라! 주 우리 하느님은 한 분이신 주님이시다. 너희는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주 너희 하느님을 사랑해야 한다.” 신명 6,4-5.

 

   

 

율법의 근본정신

 

1. 과거의 회상(신명 1-3장)

 

모세의 간절한 간구에도 불구하고 하느님께서는 모세가 가나안에 들어갈 수 없다고 단호하게 선언하셨다. 이 때에 시나이 산에서 하느님께 직접 율법을 받은 옛 세대는(여호수아와 갈렙 제외) 광야에서 모두 다 죽었고, 가나안에 들어갈 새로운 세대는 율법을 잘 알지 못했다. 따라서 죽음을 목전에 둔 모세는 그들을 위해 여호와께서 명하신 모든 명령들(율법)과, 그들이 가나안에서 할 일들을 잘 정리해서 설명할 필요가 있었다. 이것을 설명하기 위해 모세가 기록한 책이 바로 신명기이다. 신명기를 기록한 때 는 출애굽 한지 제 40년 11월 1일이었으며, 모세가 이 말을 한 곳은 요르단강 건너편에 있는 모압 땅이었다(1,1-5).

 

1) 호렙산에서 있었던 일들을 상기시킴(1,6-18)

2) 카데스에서 있었던 일 - 반역과 심판 - (1,19-46)

3) 카데스에서 모압 동편 땅을 정복하고 분배하기 까지(2 -3장)

 

2. 십계명과 율법의 근본(신명 4-11장)

 

1) 십계명 선포(5,1-33) -십계명을 설명하기 위한 도입부

* 들으라, 배우라, 명심하여 실천하여라.(5,1)

* 이 계약은 오늘 여기에 살아 있는 우리 모두와 맺으신 것이다.(5,2-3).

* 주님께서 말씀하셨다.(5,4-5).

가. 십계명(5,6-21)-하느님께서 주신 모든 계명의 요약-

"나는 ... 주 너의 하느님이다."

고대 근동의 종주권 맹약(宗主權盟約)의 전형적인 형태

 

십계명의 반복(5,6-33) - 성조들이 율법 준행을 약속했음을 상기시킴

나. 모세의 중재로 선포된 율법(5,22-33)

 

다. 야훼를 사랑하라 - 율법의 근본 정신이며 가장 큰 계명-(6장)

* 오직 한 분이신 야훼 하느님(6,4)

* 너희는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주 너희 하느님을 사랑해야 한다.(6,5)

* 말씀을 마음에 새겨 두어라(6,6)

* 자녀에게 부지런히 가르치라(6,7)

* 이 말을 너희 손에 표징으로 묶고 이마에 표지로 붙여라. 너희 집 문설주와 대문에도 써 놓아라.(8-9)

- 이 말은 하느님의 말씀이 자신의 생활 곳곳에 깊이 스며들도록 노력해야 한다

 

* 가나안 정복시에 지킬 규례들(7장)-비타협, 불관용 정책- (7,1-26)

가나안 족속을 제거하라 ! 그들의 죄악을 심판하고 그 악한 풍습을 본받지 말라

* 율법준수에 대한 촉구(8장)

- 광야에서 40년간 이스라엘 백성을 시험하신 이유

그들을 겸손히 낮추시고 시험하여 축복 받을 자격을 갖추게 하여 복을 주려 하심.

* 영적 자만에 대한 경고 (9장)

* 과거의 실패와 하느님의 은혜에 대한 교훈(10장)

* 순종과 축복, 불순종과 저주(11장)

이스라엘 축복과 저주의 조건- "율법에 순종하는가 ? 아니면 불순종하는가 ?

 

십계명

 

유다인(탈무드)

필로(동방교회,개혁교회)

아우구스티노(가톨릭,루터교)

1

나는 너를 이집트 땅, 종살이 하던 집에서 이끌어 낸 주 너의 하느님이다(20,2)

주님만을 흠숭하라(20,3)

주님만을 흠숭하라(20,3-6)

2

야훼만을 흠숭하고 하느님의 형상을 만들지 마라(20,3-6)

하느님의 형상을 만들지 마라(20,4-6)

하느님의 이름을 존중하라(20,7)

3

하느님의 이름을 함부로 부르지 못한다(20,7)

하느님의 이름을 존중하라(20,7)

하느님을 거룩하게 하며 안식일을 지켜라(20,8-11)

4

하느님을 거룩하게 하며 안식일을 지켜라(20,8-11)

하느님을 거룩하게 하며 안식일을 지켜라(20,8-11)

부모공경(20,12)

5

부모공경(20,12)

부모공경(20,12)

살인하지 마라(20,13)

6

살인하지 마라(20,13)

살인하지 마라(20,13)

간음하지 마라(20,14)

7

간음하지 마라(20,14)

간음하지 마라(20,14)

절도하지 마라(20,15)

8

절도하지 마라(20,15)

절도하지 마라(20,15)

거짓증언을 하지 마라(20,16)

9

거짓증언을 하지 마라(20,16)

거짓증언을 하지 마라(20,16)

이웃의 아내를 탐내지 말라(20,17)

10

이웃의 재물을 탐내지 말라(20,17)

이웃의 아내와 재물을 탐내지 말라(20,17)

이웃의 재물을 탐내지 말라(20,17)

 

   

 

신명기 법전

 

신명 12-26장의 내용은 신명기 전체의 본론에 해당하는 중요한 부분이다.

여기에는 새로운 세대들이 가나안에 들어가서 지켜야 할 규례와 법도들이 구체적으로 기록되어 있다. 모세가 탈출기와 레위기, 그리고 민수기에서 언급했던 내용들이 반복되어 있고, 그 외에 모세는 앞으로 닥쳐 올 새로운 상황을 위해 새로운 내용을 추가되었다.

 

신명기 법전(신명 12-26장)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규정들이 다루어지고 있다.

  1) 종교적인 규례들(12,1-16,17)

  2) 영적, 정치적 지도자들의 권리와 의무(정치적인 규례들)(16,18-18,22)

  3) 가정 및 사회적인 규정들(19-26장).

 

신명기 법전의 결론(신명 26,1-19)

  1) 가나안에 들어가서 토지의 첫 소산을 하느님께 봉헌할 것(1-11) - 하느님 공경-

  2) 제 3년마다 십일조를 이웃을 구제하는데 사용하라(12-15) - 이웃 사랑-

  3) 이 모든 규례와 법도를 지킬 것과 순종할 때의 축복(16-19)

 

쇄신의 요구

모세의 세 번째 설교는 신명기의 결론이며 또한 모세 오경 전체의 결론이라고도 할 수 있다.

모세의 3차 설교 내용을 한 마디로 요약하면 '언약의 갱신'이라고 할 수 있다.

  1) 가나안에 들어가서 율법을 세우고 선포할 것!(27장)

  2) 순종과 축복, 불순종과 저주(28장)

  3) 율법을 잘 지켜 축복받는 민족이 될 것을 권고함(29장)

  4) 심판 때에 죄에서 돌이서면 회복될 수 있음을 일깨움(30장)

 

말씀과 모세(31-34장)

모세는 신명 1-30장에서 세 번의 설교를 통해서 가나안에 들어갈 새 세대들에게 율법의 핵심 내용을 모두 전해 주었다. 신명 31-34장의 내용은 신명기의 부록과 같은 성격을 띠고 있다(31,1).

1. 후계자(여호수아) 선정과 율법 보관(31장)

2. 모세의 마지막 찬송과 죽음 예고(32장)

3. 이스라엘에 대한 모세의 축복(33장)

4. 모세의 죽음과 장례(34장)

 

모세오경 전체는

하느님의 말씀이 인간의 구원을 위하여 줄기차게 역사하신다는 사실을 증언한다.

말씀은 세상과 인간의 창조, 악의 심판, 아브라함의 소명, 이집트 탈출, 시나이 계약, 이스라엘 공동체의 확립을 주도하셨다. 그러므로 “이 말씀은 빈말이 아니라 너희의 생명이다(신명 32,47). 말씀을 명심하여 실천하면 생명과 복을, 듣지 않고 거부하면 죽음과 불행을 얻을 것이다(30,15-20).

<참고>

* 신명기 사상 (신학) - 신명기 신학으로 역사를 해석하고 기록

 

* 중요 포인트

 

1. 유일하신 하느님 6,4-9

2. 하나인 하느님의 백성

시나이계약

3. 성소의 유일성(12장)

당신이름(존재)을 두시려고 선택하신 곳 ⇒ 예루살렘

4. 유일한 율법(토라)

하느님의 가르침을 총칭

이스라엘은 하나인 하느님 백성인 표징이 된다.

이스라엘이 살아가야할 유일한 길

 

* 구약의 근본적인 3대 법전

계약법전 탈출 21-23장

성결법전 레위 17-26장

신명기법 신명 12-26장

 

5. 인과응보, 상선벌악

 

* 역사신학적 원리 → 역사를 신학적으로 바라보는 기준

역사자료(왕조실록 등)와 사건을 하느님과의 관계에서 이해하고

신앙 고백적으로 해석하고 기록

 

* 유배시대 때 신명기 쓰여짐

하느님은 우리를 버리셨는가?

하느님은 마르둑보다 못한 신인가?

의문제기 → 신명기계 역사가들이 기록

 

* 여호야긴 이야기 - 2열왕 끝에 적힘

유배지에서 자유를 얻어 바빌론 왕과 함께 식사

(여호야긴은 587년 에제키엘과 함께 바빌론으로 잡혀감)

이것은 미래의 구원과 해방을 제시하려 한 것으로 제2의 출애굽으로 불린다.

 

* 신명기계 역사서(B.C.1210~587 600여년간)

- 여호수아 → 요르단강 건넘, 12지파에 땅 분배

24장 세겜 → 시나이 계약 갱신

- 판관기

- 사무엘 → 사무엘, 다윗이 주인공

- 열왕기 → 솔로몬, 남북왕조

 

* 신명기

- 모세오경의 5번째 책

- 40년 광야 여정 끝났을 때

- 모압평야에서 모세가 이스라엘 백성에게

- 하느님의 가르침 = 어떻게 살아야 할지 3차례의 가르침 수록

6,4 쉐마 이스라엘

10장 하느님께서 원하시는 것

30장 3가지 주제

① 회개

② 하느님의 말씀은 가까이 있다 -실천할 수 있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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